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OKPO/IU DRAMA SPOT] Mokpo Modern History Center

Jeonju, Jeolla

by RiaKim 2022. 12. 27. 15:50

본문

728x90

🎈목포근대역사문화관

🎈KTX 목포역 도보 12분거리 

🎈TUE-SUN AM9:00-18:00

🎈성인 2,000원 / 청소년&군인 1,000원 / 초등학생 500원

호텔델루나의 외관으로 너무 유명했었던 목포 근대역사관. 아이유가 나오는 드라마였고 그 외의 배우진과 스토리도 좋았다. 드라마에 나오는 촬영지 여러곳이 당시 화제였는데 여전히도 호텔델루나와 관련하여 화제되고 있는 유명한 곳 목포근대역사관.

 

호텔의 내부는 서울 익선동에 있지만, 호텔 외부는 목포 근대역사관이었다. 

당장이라도 장만월사장이 등장할 것 같은 외관. 3년전에 방문했을 땐 드라마 방영이 한창이었어서 담쟁이덩굴이 있었는데 지금은 모르겠다. 붉은 벽돌건물에 아치형으로 된 참문. 우리나라에서 흔한 벽돌건축물과도 조금은 다른 분위기를 자아낸다. 

 

서로 멀지 않지만, 이 장소는 목포 근대역사관 '1관'이다. 

그리고 드라마 촬영지로 너무 유명한 곳이지만, 우리니라의 아픈 역사를 돌아볼 수 있는 공간이다.

 

우리나라의 장점 중 하나는 박물관 관람료가 무척이나 저렴하다는 점. 고궁이나 박물관의 보존이 쉽지 않을텐데 3-4년 전의 관람료가 현재도 유지되고 있다. 

 

내가 방문했던 시기는 썸페스티벌 (목포 섬축제) 기간이라 무료로 개방을 하고 있었다. (2019년 8월 8일~10일)

목포는 광주광역시 근교로, 차량 이용 시 1시간 반 정도 걸리는 거리라 드라이브 겸 방문하기에도 좋다.

 

국토의 남쪽에 있는 목포. 방공호라는 말에 수탈을 견뎌야했던 우리 조상들의 아픔을 다시 한번 새길 수 있다. 물론 역사를 대해야 하는 우리의 태도도.

 

우리나라 수군의 기지를 '진'이라고 한다고 하는데 목포가 바로 수군의 기지가 있던 곳이다. 

그래서 목포근대역사관의 처음은 목포진으로 시작한다. 이후 목포라는 지역이 어떻게 확대되었는가를 볼 수 있었고,

전시물도 정리가 잘 되어있었고 이동 경로도 관람하기 원활했다.

동선과 배치가 적절했다.

또한 목포근대역사관은 목포의 역사와 근대 우리나라의 아픔이 담겨진 동시에, 일본 영사관으로 쓰였던 곳이다.

그래서 너무 가벼운 마음으로 방문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역사를 담고 있는 동시에, 아치형 창문과 나무로 된 계단과 바닥이 근대건축물임을 잘 보여주고 있다.

 

모든 공간 관람을 마치고 1층으로 돌아오면, 개량한복을 입고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있다. 독립운동을 되새겨볼 수 있는 포토존이라니. 남자들은 두루마기 한복으로 입을 수 있도록 준비되어있었다. 우리나라의 근대 역사를 돌아보며 생각이 많아졌던 공간 목포 근대역사관. 

 

광주근교/목포역 근처에서 우리나라 역사를 돌아볼 수 있는 공간. 

반응형

'Jeonju, Jeolla' 카테고리의 다른 글

[Mokpo/Jeolla] Sihwa Alley (Mural Village)  (0) 2022.12.3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